인사말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융복합 연구의 거점
우리 사회의 복합위기에 대응하는 실용적 산학협력의 장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는 심리학을 기반으로 소비행동과 마케팅, 그리고 미디어와 광고홍보 분야 전반에 걸친 융합연구 촉진 및 관련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1999년 12월 17일에 창립하였습니다. 이후 26년간, 심리학 전공뿐만 아니라, 광고학, 소비자학, 마케팅, 미디어, 그리고 ICT융합 전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회원과 기업 실무자가 융합∙교류하는 전문학술기관으로 성장해왔습니다.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는 올해로 스물여섯 살인 청년 학회입니다. 8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회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최근의 급격한 디지털 기술 발전과 인구산업구조의 변화와 그로 인한 우리 사회의 복합위기(polycrisis)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미래를 선도해 나가는데 우리 학회가 ‘작지만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기대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간의 심리와 상호작용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급격한 사회변화의 이점과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되, 반작용으로 생겨날 수밖에 없는 부작용과 잠재적 위협을 예측하고 해결하기 위한 다학제 융합연구의 기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다음으로,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는 학문의 실용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산학연계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기술환경 속에서 인간을 더 이롭게 하는 사회경제적 체계를 만들기 위한 지∙산∙학 연계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우리 학회가 학계와 산업계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의 연계협력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6년 1월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제17대 학회장
부수현 올림